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이길래, 'Re, Vitality' 개인전 (갤러리BK 이태원, 3/10 ~ 4/7)

한남동에서 지인과 약속이 있어 근처에 있는 갤러리BK 전시도 겸사겸사 보고 왔습니다.

지하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전시를 하고 있었는데, 층마다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느낌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조각가이시지만 조각 작품이 대부분이었지만 회화 작품도 몇 점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Re, Vitality' 전시

 

1층은 통창으로 되어 있어서 바깥에서 내부 전시를 볼 수 있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서울 Gallery BK 이태원은 2022년 3월 10일부터 4월 7일까지 무생(無生)의 동(銅)파이프를 이용하여 자연의 재탄생의 순간을 기록하는 조각가 이길래의 개인전 <Re-Vitality>를 진행한다.

한 겨울에도 잎을 떨구지 않고 그것의 푸르름을 유지하는 나무가 있다. 엄동설한에도 변치 않는 소나무의 절개는 조선시대 문신이자 시인인 윤선도를 비롯, 많은 선조들로부터 사랑을 받아 왔다. 기개 높고 호방한 선비 정신의 근거이자 속기(俗氣) 없는 그 자태는 자연을 향한 강한 생명력과 함께 올곧음의 상징이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소나무의 절개를 조각하는 이길래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람들의 마음 속 풍경을 장식한다. 
https://www.gallerybk.co.kr/re-vitality

 

 

 

 

 

 

이 소용돌이 안에서도 작가님이 이야기하셨던 강한 생명력과 기운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만약 정원이 있는 집에 살고 있었다면 가져다 두고 감상하고 싶은 작품들이었습니다.

 

 

 

 

 

소나무란 정신적으로는 사유의 대상이자 서민들에게는 놀이터의 역할까지 겸하는 매우 중층적인 상징의 고리를 지니고 있었다. 또한 우리의 역사성도 깃들어 있고, 자유분방한 형태, 한 그루 나무에서 우러나오는 여러 색감, 세월의 풍화를 머금고 있는 듯한 표피 껍질 등 많은 조형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소나무 한 그루에서 모든 작품이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작가 노트 중

 

 

 

 

 

 

회화 작품이 아니다 보니 이렇게 작품 뒤로 보이는 그림자까지 멋있었습니다.

 

 

 

 

 

 

 

 

 

이길래는 소나무 시리즈에 본격적으로 몰두하기 이전부터 ‘자연’이라는 이념을 탐구하고 구체화하였다. 그 영향으로 그가 이루어내는 소나무들은 자연의 형상을 담고 있는데, 부분적으로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결부된 형상을 띠고 있다. 이는 ‘자연과 인간은 하나’라는 동양적 철학으로부터 파생되었으며 작가가 오랜 기간 탐구해 온 결과물이자 산물이다. 작가의 꿈틀대는 듯한 소나무의 형상은 하늘과 땅, 인간, 자연이 얽히고 설켜 이루어내는 순환적 구조를 띠고 있으며 보는 이에게 그의 동양 철학적 사상과 접목된 조형적 성찰에 대한 집중을 환기시키도록 한다. 
 
생명이나 물체가 분해되면 그 기능이 소멸되듯이, 세포나 파편이 응집되면 유기체적 생명력을 유지하게 된다. 작가는 자신의 영원한 스승인 자연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죽지 않는 소나무를 만들며 이 땅 위에 그것을 식수(植樹)해 나아가고 싶다고 말한다.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조화롭게 합하여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끊임없는 연마질을 통해 숨이 없는 곳에 새로운 숨을 불어넣는 조각가 이길래야말로 현 시대에 존재하는 진정한 연금술사일 것이다. 

Gallery BK 디렉터_ 최민지
https://www.gallerybk.co.kr/re-vitality

 

 

 

바위와 나무 밑둥을 표현한 것 같은 조각들입니다. 

정말 우리 조상님들이 가꾸시던 정원이랑 잘 어울릴 것 같은 분위기네요.

 

 

회화 외주로만 전시 관람하는 저에게는 조금 색다른 전시였던거 같네요.

소나무를 이렇게 표현할 수 있고 사실적이고, 강한 활력이 느껴지는 그런 전시였던거 같습니다.

한남동 전시 가실때 한번 들러주세요~

 

이길래 'Re, Vitality' (갤러리bk 이태원)

- 전시 기간 : 2022.03.10 ~ 2022.04.07

- 주소 :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42길 56 갤러리비케이

- 영업 시간 : 11:00 ~ 17:00 (월요일 휴무)

- 관련 정보 : https://www.gallerybk.co.kr/re-vitality

 

Re, Vitality | GalleryBK

“스테인리스 스틸은 차갑지만 구리는 따뜻한 것 같아요. 다양한 형태로 변형시킬 수 있거든요. 구리는 그런 면에서 다른 금속들보다 훨씬 인간적이죠.” – 조각가 이길래 서울 Gallery BK 이태원

www.galleryb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