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래리 피트먼, '불투명한, 반투명한, 빛나는' 전시 (리만머핀, 3/15 ~ 5/7)

리만머핀 서울에서 래리 피트먼/Lari Pittman의 '불투명한, 반투명한, 빛나는' 전시가 열리고 있어 다녀왔습니다.

리만머핀은 처음인데 이태원-한남동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데, 건물이 참 독특하고 전혀 다른 건물이지만 파리의 피라미드가 연상되었습니다.

전시는 1층과 2층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2층은 규모가 조금 작았습니다.

 

 

리만머핀 서울은 확장 이전한 한남동의 새로운 공간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래리 피트먼(Lari Pittman)의 개인전 《불투명한, 반투명한, 빛나는 Opaque, Translucent and Luminous》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개최되는 작가의 첫 개인전으로, 2017년 둥지를 튼 안국동 갤러리에서 한남동의 약 70평 규모 공간으로 이전한 리만머핀 서울의 2막을 알리는 개관전이기도 하다.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한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SoA, Society of Architecture)가 리노베이션을 맡은 한남동 갤러리는 1, 2층의 전시장과 조각 작품을 소개할 수 있는 야외 테라스로 이루어져 있다. 래리 피트먼의 《불투명한, 반투명한, 빛나는》은 대도시에 대한 오마주로, 글로벌 팬데믹의 영향으로 불안정해진 도시 생활에도 불구하고 대도시가 지닌 활력과 역동성,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일련의 신작들을 전 층에 걸쳐 소개한다. 
수십 년간 수행되어 온 피트먼의 작업은 인간 본성은 물론 정치사 및 신화의 구축, 사회문화적 관계에 대한 그의 지속적인 관심을 반영한다. 능숙하게 중첩된 기호와 상징, 다양한 화법과 풍부하고도 정교한 패턴이 돋보이는 그의 독특한 시각적 미학은 피트먼을 동시대 가장 중요한 회화 작가의 반열에 올려 놓았다.
https://www.lehmannmaupin.com/ko/jeonsi/lari-pittman2/bodojaryo

 

 

 

그림들이 정교해서 컴퓨터로 작업해서 프린트한것인가 했더니 같이 갔던 지인이 붓자국이 보인다고 하시네요.

와.. 이렇게 깔끔하게 작업하려면 정말 오래걸렸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작품은 1층에 크게 전시되어 있었는데 작품이 커서 그런지 멋졌습니다.

 

 

 

 

 

 

 

달걀은 피트먼의 전체 작업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상징으로 이번 전시의 다수 작품에서도 목격된다. 어떤 작품에서 달걀은 순수한 가능성을 대리하며 언제라도 드러날 수 있는 잠재력으로 가득 찬 듯 하다. 한편 다른 작품에서는 광원(光源)으로 가장하여 형태와 위치가 가로등을 연상시키기도, 혹은 공공 기념물로 격상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또 다른 작품에는 세 개의 달걀이 캔버스를 대각선으로 가로질러 배치됨으로써 관람하는 이들에게 작품에 들어가는 방법을 제공하는 초점 역할을 한다. 중앙에 위치한 달걀은 마치 기념비처럼 보이며 그 형태와 위치가 달걀을 둘러싼 프레임 장치를 통해 반복된다. 또한 작품 하단에 위치한 달걀은 연철(鍊鐵)로 추정되는 금속제의 잎사귀 무늬 장식에 둘러싸여 가로등 기둥 위에 부착된 것처럼 보인다. 작품의 푸른 색조는 광활한 수역을 나타내며 해안 도시의 경관임을 추정하게 하는 반면, 높이 치솟은 다리는 뉴욕, 홍콩, 상해와 같은 도시의 수직성을 암시한다. 피트먼이 상상하는 대안적 현재나 미래에서 달걀은 재건된 도시에 여성성을 부여하는데, 이는 대도시에 대한 전통적 관념이 본질적으로 남성적이고, 시민 공간에 남성 인물을 기리는 조각상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던 과거와 대조된다. 
https://www.lehmannmaupin.com/ko/jeonsi/lari-pittman2/bodojaryo

 

 

 

 

 

 

 

래리 피트먼/Lari Pittman (b. 1952 ~)

로스앤젤레스 예술계의 주요 인물인 Lari Pittman은 표면에 다채롭고 충돌하는 이미지로 채워진 대규모 그래픽 그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Pittman은 10년 동안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회화로 전업했으며 그의 작업은 장식과 기교에 대한 매력을 전달합니다. “반사적이고 감각적인 표면은 여전히 의미를 전달하는 통로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찻주전자, 러시아 부활절 달걀, 악기와 같은 일련의 오브제가 그의 이미지를 채우고 때로는 중앙의 다이아몬드 모양이나 만다라 모양의 원에서 방사상으로 퍼집니다. Pittman은 주제를 자세히 연구하기보다 기억을 바탕으로 작업하며 때로는 한 그룹의 그림을 동시에 작업하며 삶, 죽음, 사랑과 같은 고상한 테마로 장식품에 투자합니다.
https://www.artsy.net/artist/lari-pittman/works-for-sale

 

 

 

 

 

 

래리 피트먼 '불투명한, 반투명한, 빛나는' (리만머핀 서울)

- 전시 기간 : 2022.03.15 ~ 2022.05.07

- 주소 :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13 1층 리만머핀

- 영업 시간 : 11:00 ~ 19:00 (일요일, 월요일 휴무)

- 홈페이지 : https://www.lehmannmaupin.com/exhibitions/lari-pittman2

 

Lari Pittman - Opaque, Translucent and Luminous - Exhibitions - Lehmann Maupin

Since its establishment more than two decades ago Lehmann Maupin has identified and cultivated the careers of an international roster of visionary and historically significant artists.

www.lehmannmaup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