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청동 돌다가 우연히 보게 된 피비갤러리입니다.
그 당시 전시 준비중이어서 다음에 와야지 머릿속에 저장해두었다가 삼청동 갤러리 투어때 들렀습니다.
갤러리 외관이 회색 벽돌로 모던하면서도 시크하다는 느낌을 많이 주는 그런 공간이었습니다.
'Work on Paper' 전시
피비갤러리는 2022년 첫 전시로 3월 17일부터 5월 7일까지 기하추상회화(Geometrical Abstract painting)작가 이교준의 개인전 “Works on Paper”를 개최한다. 피비갤러리는 지난 2019년과 2020년 전시에서 1970~80년대 개념적 설치와 사진작업 그리고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 공간 분할을 바탕으로 제작한 기하학적 평면 회화와 납, 알루미늄 작업 등 ‘평면’과 ‘분할’ 이라는 화두에 집중해 제작한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한 바 있다. 작가의 세 번째 개인전인 이번 전시에서는 초기 설치∙사진작업과 회화를 잇는 중간과정으로서 1991년에서 2004년 사이 제작한 종이 작업(Works on Paper)을 소개한다. 특히 1970~80년대에 작가가 집중했던 개념적 설치와 사진작업이 공간 분할을 바탕으로 한 기하평면 회화로 전환되는 시기의 작가의 실험과 과정을 소개하고 기하추상회화(Geometrical Abstract painting)로 알려진 이교준 회화의 본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http://pibigallery.com/exhi/ex_main.php?e_code=177
깔끔하게 구획이 나누어진 종이들을 보면서 어딘지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업무 때문인지 비뚤어진 선을 보면 그렇게 불편할수가 없더라고요.
1960년대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형태로 진행되었던 한국 아방가르드 미술은 대지미술(Land Art), 환경미술(Environment Art), 오브제(Object), 설치미술(Installation Art) 등의 개념성을 강조한 작품들을 발표하였고 서구와 일본으로부터 유입된 미술이론과 흐름을 받아들이면서 한국 현대미술에 맞는 담론을 펼쳐나갔다. 이 시기의 많은 작가들이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신체, 텍스트, 장소, 공간, 중력, 프레임 등을 미술의 구성 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고 이들의 근본적인 작동원리를 사유하고 실험하는 시도들이 일어났다. 이교준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는 1979년 대구현대미술제를 기점으로 작가로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여, 한국 화단의 주요 전시: 국립현대미술관의 “Independants”(1981)를 비롯하여 “Ecole de Seoul”(1981) 및 “TA.RA”(1983-1987)그룹 활동 등 80년대 실험적 설치와 2000년대 초반 알루미늄과 납 등 금속판을 비롯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평면작업을 전개하였다. 초기 사진 매체의 ‘평면성’과 ‘프레임’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해석은 이후 캔버스를 분할하며 만들어지는 ‘분할’이라는 요소의 발견으로 이어져 회화의 기본 요소인 점, 선, 면이 만들어내는 기하학적인 구조, 평면을 분할하며 만들어지는 선과 캔버스의 선이 만들어내는 면 그리고 그들이 서로와 관계 맺는 다양한 경우의 수를 조합하며 평면에서 화면분할을 지속해 왔다.
http://pibigallery.com/exhi/ex_main.php?e_code=177
이교준 작가의 종이작업은 80년대 실험적 설치 및 사진작업과 2000년대 초반 시작되는 그리드(Grid)회화를 이어주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초기에는 두꺼운 판화지 또는 한지 위로 목탄과 연필을 사용하여 회화적 제스처가 남아있는 화면을 보여주었고 이후 연필과 아크릴 채색으로 좀 더 견고하게 평면을 구획하는 시도를 전개하였다. 얇고 딱딱한 종이위로 제도 잉크를 넣은 펜을 사용하여 정연한 면 분할의 다층적인 레이어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특히 1998년에는 종이를 접어 분할한 면을 평면위에서 입체로 들어 올리는 실험을 병행하기도 하였다. 199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이어진 종이작업은 이후 알루미늄, 납판, 플랙시글래스 등 다양한 재료들을 수용하며 새로운 방식의 분할에 대한 작업으로 확대되었고, 최소한의 형태와 색채만으로 화면을 분할하는 본격적인 캔버스 회화로 옮겨가는 작가의 실험과 시도를 보여주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더욱이 2차원의 평면 안에서 기본적인 면의 구획과 이를 통한 선의 구축을 통하여 그 표면이 함의할 수 있는 (3차원적) 공간을 실제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회화의 입체적인 효율성을 가시화했던 일부 종이 작업(도판1)은 면과 선으로 쌓아 올린 층위를 평면 회화로 옮긴 윈도우시리즈 (Window series 2007~2014)와 2009~2012년에 집중된 Void 연작으로 이어진다. 플라이 합판을 여러겹으로 쌓으며 면으로 구성된 층과 선으로 구성된 층이 내포하는 공간을 입체적으로 보여준 박스 연작(Void Series)은 면과 선으로 쌓아 올린 층위를 평면 회화로 옮긴 Window 시리즈(2007~2014)와 함께 오랜 시간 작가의 화두인 평면과 분할의 실험을 보여준다.
http://pibigallery.com/exhi/ex_main.php?e_code=177
깔끔하게 정리된 선들, 자로 죽죽 그은 손이 정말 깔끔하게 똑똑 떨어집니다.
작품 감상을 해야 하는데 자꾸 마음의 평안을 찾아 선만 확인하게 되네요.
욕실의 타월 같아 보이기도하고, 이렇게 종이를 자르고 붙여서 근사한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이교준 'Work on Paper' (피비갤러리)
- 전시 기간 : 2022.03.17 ~ 2022.05.07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로 125-6
- 영업 시간 : 11:00 ~ 18:00 (일요일, 월요일 휴무)
'전시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율리아 아이오실존, 'Nocturnal' 전시 (파운드리서울, 4/8 ~ 6/5) (0) | 2022.04.25 |
---|---|
전광영, Aggregation: 베니스 비엔날레 전시 기념전 (노블레스컬렉션, 4/1 ~ 4/29) (0) | 2022.04.24 |
박노해, '내 작은 방' 사진전 (라카페갤러리, 1/4 ~ 9/18) (0) | 2022.04.21 |
가면무도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4/13 ~ 7/21) (0) | 2022.04.18 |
케이채 '서울이지만 서울이 아니다' 전시 (갤러리민정, 3/30 ~ 4/24) (0) | 2022.04.16 |